특수클리닉

마더스 병원에서는 고객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박 중독 클리닉

중독클리닉은
우리사회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알코올 중독과 약물 중독 뿐만 아니라 도박중독, 게임중독, 쇼핑중독 등 다양한 중독증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중독 클리닉에서는 입원치료와 외래 통원치료, 급성기 치료와 회복 및 재활(가정, 직장, 사회)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치료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나라 도박중독 문제 현황

1. 사행산업의 폭발적인 증가

우리나라 합법적인 사행산업(경마, 경륜, 경정, 카지노, 복권, 체육진흥투표권)의 규모는 2000년 6조 6,977억 원에서 2009년도 사행사업 전체 매출이 16조 5000억 원으로 무려 3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2010), 2009년 한 해 동안 복권과 체육진흥투표권을 제외한 이용자 수는 2008년 대비 3,925만명으로 4.1%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법 사행사업의 시장규모는 합법시장의 약 5배인 80조원 규모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 국민의 문제성도박, 도박중독(병적도박)의 급속한 증가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2008) 자료에 따르면 국내 도박중독(병적중독)유병률은 2.3%로, 평균 4%대인 해외 도박중독 유병률과 비교할 때 세계최고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찰청(2010년)의 ‘상습도박자 검거현황’에 따르면, 검거된 상습도박자는 2006년 1,484명에서 2008년 2081명으로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도박 중독이란?

자신의 의지로 도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완전히 상실되어 자기 자신은 물론 가정과 사회의 도덕성을 파괴함과 동시에 재정상태의 파탄을 인식하지 못하고 도박에 몰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도박중독의 특성
충동적 행동
  • 내기의 양을 증가시키고 싶은 욕구 증가
  • 심각한 부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도박을 조절하거나 그만 둘 수 없음
  • 잃은 것을 회복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걸음
  • 도박에 소비하는 시간과 돈의 한계를 정하지 못함
  • 돈을 땄을 때 그만두지 못함
과도한 몰입
  • 도박을 하는 빈도가 증가
  • 도박을 하는 시간의 증가
  • 도박을 하지 않을 때도 도박이 주된 관심의 초점이 됨
  • 기회가 생길 때마다 도박을 함 (공휴일, 식사시간 등)
도박행위의 최소화
  • 불안이 일어날 만한 상황을 미리 회비한다.
  • 불안한 상황이 생기면 피한다.
  • 닥치지도 않은 위험을 크게 생각한다.
  •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자신이 잘 처리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위에서 도와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작은 일도 크게 걱정하고 최악의 경우만 상상한다.
결과에 대한 무시
  • 생활비와 부채를 갚기 위한 지출을 할 수 없음
  • 은행계좌와 투자자금을 고갈시킴
  • 도박으로 인한 경제적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족이나 친구 등 다른 사람에게 의존함
  • 도박을 하거나 도박 빚을 갚기 위해 위조, 사기, 횡령등과 같은 불법적 행동을 함
  • 개인적, 가족적 그리고 직업적 관심사항에 대해 흥미가 없고 잘 알지 못함
도박중독의 현상
  • 도박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 가족, 친구 또는 여가활동에는 거의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다.
  • 배팅금액이 커지고 더 자주 베팅하게 된다.
  • 과거와 같은 흥분을 얻기 위해 더 많은 베팅을 하게 된다.
  • 부채가 늘어난다.
  • 도박중독자들은 돈에 대하여 숨기고 방어적이며, 친구들이나 친지로부터 돈을 빌린다.
  • “크게 한탕”을 꿈꾼다.
  • 재정적 또는 여타문제의 해결을 위해 ‘한탕’을 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 도박을 끊겠다고 약속한다.
  • 도박중독자들은 도박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다과 약속하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설명을 회피하거나 거짓말을 한다.
  • 도박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집이나 직장을 멀리하거나, 전화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많아진다.
  • 감정의 기복이 크고 자주 바뀐다.
  • 도박을 하지 못하게 되면, 기분이 나빠지고, 소외감을 느끼며, 낙담하고 초조해진다.
  • 특별한 가족행사보다 도박을 좋아한다.
  • 생일, 친목활동, 가족모임 등과 같은 가족행사에 늦거나 참여하지 않는다.
  • 집에서나 나가서도 새로운 장소를 물색한다.
  • 저녁 외출이나 가족 휴가 시에도 도박이 가능한 곳을 고집한다.

인터넷 중독 클리닉

인터넷 중독의 확산
충동적 행동
우리나라 만 9세 - 39세 인터넷 이용자(22,599천명) 중 중독자는 8.8%인 1,999천명으로 약 200만명에 달하고 있으며, 아동․청소년 중독자가 1,035천명으로 전체 인터넷 중독자의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성인 인터넷 중독자의 수가 2004년 30.5%에서 2008년 48.2%로 급속히 증가하였음(행정안전부, 2008년).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개인, 가족, 사회적 문제의 심화
중독자의 정신건강, 무기력, 분노, 공격성의 발현 뿐만 아니라 사이버범죄, 이혼, 실업, 강력범죄 등 관련 문제점이 급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게임 개발업체들이 돈벌이를 위해 경쟁적으로 중독성이 강한 게임들을 내놓은 결과 최근에 성인, 청소년게임 관련 살인, 폭행, 강도, 자살 등 심각한 사회문제화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의 사회경제적 비용 증가
2009년 국내 게임 산업규모는 약 6조 5,000억원으로 단기적인 사회경제적 비용은 연 7조 8천억원에서 10조 1천억원까지 추정되며, 사회생산성저하, 범죄와의 연루 등 사회통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이란?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인터넷 중독의 특성
강박적 집착과 사용
인터넷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인터넷을 할 생각만 합니다. 인터넷에서 뭔가 새로운 일이 일어나고 있을 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처음에 의도했던 시간보다 더 오래하게 됩니다.
신체적 증상
  1. 만성피로감, 눈의 피고, 시력저하, 근 골격 계에 장애가 옵니다.
  2. 불규칙한 식사로 인해 영양실조에 걸리거나 운동부족과 과식으로 체중이 증가합니다.
  3. 혈압상승, 심장마비, 돌연사 등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내성과 금단
  1. 만족하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 사용으로 보냅니다.
  2. 만족하기 위해서 점점 더 자극적인 것을 찾습니다.
  3.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 우울, 초초감에 시달립니다.
  4. 인터넷을 하게 되면 마음이 편안해 집니다.
  5. 수업 중에도 게임소리가 귓전을 맴돕니다.
  6. 밤에 잠자리에 들어도 눈이 말똥말똥해지며 다음에 인터넷을 할 생각에 빠져있습니다.
  7. 밤마다 잠자리에 누우면 천장이 컴퓨터 화면으로 보이고, 그 속에 장면이 어지럽게 펼쳐 집니다.
  8. 컴퓨터를 하고 있지 않는 동안에 자신도 모르게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일상생활 장애
  1. 인터넷 사용을 줄이거나 조절하려는 욕구가 지속적 으로 있었지만 실패합니다.
  2. 인터넷을 하기 위해 다른 일을 미루거나 포기합니다.
  3.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자주 합니다.
  4. 인터넷 사용에 방해를 받으면 몹시 화를 내거나 때로는 부모에게 반항을 합니다.
  5. 인터넷을 하느라 중요한 약속을 어기거나 공부 및 직장 일을 소홀히 합니다.
  6. 업무능률이나 생산성이 현저히 떨어지고 직장을 잃기도 합니다.
  7. 인터넷 사용으로 학업성적이 저조하고 학교를 그만두기도 합니다.
  8. 친구를 만나지 않고 취미활동에도 관심이 없어집니다.
  9.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며 가족과도 소원해집니다.